국립공주대학교 입학안내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방식 
  • 2인의 면접위원이 지원자 1인을 대상으로 한 10분 내외의 블라인드 면접
  • 면접위원 2인은 수험생이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진로역량, 탐구역량, 공동체역량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을 함
  • 지원자는 질문에 대한 지원자의 의견을 간략하고 조리 있게 답변하는 것이 중요하며, 면접 문항은 지원자가 제출한 평가자료 전 영역을 활용하므로 평소 지원 분야에 관한 관심과 준비가 충실한 경우 지원자의 잠재력을 표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면접평가 방법

면접평가 방법 : 면접 실시 전형(모집단위), 면접유형, 평가방법
면접 실시 전형(모집단위) 면접유형 평가방법
학생부
종합
해당 모집단위
및 전형
제출서류 기반 면접
  • 10분 내외 개별 블라인드 면접
  • 면접위원 2인은 학교생활기록부(평가서류)를 바탕으로 진로역량, 탐구역량, 공동체역량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을 함
  • 지원자는 면접문항의 내용을 파악하지 못한 경우에 질문을 할 수 있음
  • 면접위원 2인으로부터 ‘F’ 등급 평가를 받을 경우 불합격 처리함
  • 블라인드 범위: 지원자 개인정보(성명, 수험번호, 출신고교명), 부모(친인척포함)의 실명을 포함한 직업 및 사회∙경제적 지위 관련 정보, 사교육 유발요인이 큰 교외활동 등 학생부 기재금지 항목

면접평가 기준

면접평가 기준 : 평가요소, 평가항목, 평가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평가요소 평가항목 평가내용
진로역량 진로탐색 활동과 경험
  • 자신의 관심 분야나 흥미와 관련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노력한 경험이 있는가?
  • 교과 활동이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전공(계열)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 경험이 있는가?
탐구역량 학업 의지와 태도
  • 교과 수업과 교내 활동에서 학문에 대한 열의와 지적 관심이 드러나고 있는가?
  • 성취동기와 목표의식을 가지고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자기주도적으로 노력하고 있는가?
탐구능력
  • 교과와 각종 탐구활동 등을 통해 지식을 확장하려고 노력하고 있는가?
  • 교과와 각종 탐구활동에서 구체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는가?
공동체역량 협업과 소통 능력
  • 구성원들과 협력을 통하여 공동의 과제를 수행하고 완성한 경험이 있는가?
  • 자신의 의견을 설득력 있게 전달하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보이는가?
성실성과 규칙준수
  • 교내 활동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한 경험이 있는가?
  • 자신이 속한 공동체가 정한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가?

면접평가 등급별 배점표

면접평가 등급별 배점표의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A+ Aο B+ Bο C+ Cο F
300 285 270 255 240 225 210
면접평가 반영 최고점수가 300점이 아닌 경우, 상기 배점을 기준으로 하여 면접평가 반영 최고점수로 환산하여 점수 반영

면접 유의사항

  • 면접대상자는 면접 과정에서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원자 개인정보(수험생 성명, 수험번호, 출신고교명), 부모(친인척포함)의 실명을 포함한 사회적∙경제적 지위를 암시하는 내용, 공인어학성적, 수학·과학·외국어 교과 관련 교외 수상실적,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없는 주요 항목, 어학연수 등 사교육 유발요인이 큰 교외활동과 관련한 답변을 할 수 없음
  • 면접대상자가 면접 과정에서 상기와 관련된 답변을 한 경우에는 면접위원으로부터 주의를 받게 되고, 일회성인 경우에는 평가에 불이익을 받지 않을 수 있으나, 의도적으로 반복하여 답변하는 경우에는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 면접에 결시하거나 부정행위를 한 경우에는 불합격 처리
  • 면접대상자는 지정된 시간까지 수험생대기실에 도착하여야 하며, 면접 시 교복을 착용할 수 없음
  • 면접대상자는 수험표와 공적신분증(생년월일, 성명, 사진이 포함된 신분증)을 항시 휴대하여야 함
  • 면접대상자는 면접고사장 및 수험생 대기실 내에서 휴대전화, 무전기, 녹음기, 카메라, 전자사전 등 일체의 통신 및 전자기기를 사용하거나 소지할 수 없음
  • 면접대상자는 면접 진행 과정에서 대학 관계자의 안내 및 지시시항(통신/전자기기 사용 및 소지 금지 포함)을 준수하여야 하며, 이에 따르지 않을 경우에는 부정행위로 간주함
  • 면접 시 일부 모집단위에서 전형 과정의 공정성 확보를 위하여 녹화 또는 녹음할 수 있으며, 입학원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녹화 또는 녹음에 동의하는 것으로 봄

서류확인 면접문항 예시

2024학년도
  • ○○○ 책을 읽은 경험이 있습니다. 이 책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지 말하고, 이 독서활동이 자신의 진로에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말해 보세요.
  • ○○○ 독서 경험을 통해 교육에서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는데요. 지원자가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 동아리 활동에서 헤마토크릿 실험을 하였습니다. 실험 과정을 설명하고 이 활동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말해 보세요.
  • 2학년 동아리 활동에서 '인공강우가 미세먼지의 해결책이 될 수 있을까?'를 주제로 인공강우에 쓰이는 물질과 환경과의 관계를 학습하고 간이 인공강우 실험을 설계하였다고 했습니다. 이 주제에 대한 실험 설계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었나요?
  • 3학년 동아리 활동에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다문화 교육에 대한 비판적인 고찰과 앞으로의 다문화 교육의 방향성을 생각해 보았다고 했습니다. 현재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다문화 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지원자의 생각을 말해 보세요.
  • 1학년 자율활동에서 '지속가능발전'을 주제로 프로젝트 탐구활동에 참여했는데 탐구를 통해 알게 된 지속가능발전의 의미와 그 중요성에 대해 말해 보세요.
  • 자율활동 ’장애이해교육‘을 통해 장애인의 입장에서 불편한 점을 고민해 보았다고 했는데요. 장애인을 위한 사회제도와 인식 개선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지 세 가지만 얘기해 보세요.
  • 2학년 진로활동 기록을 보면,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 세계의 변화를 통해 교사가 미래 교육에 맞춰 갖추어야 할 조건을 생각해 보았다고 했습니다. 미래 교육에 맞추어 ○○교사가 갖추어야 할 조건은 무엇이 있을까요?
  • 3학년 진로활동에서 ’재범 방지 알코올 농도 측정기‘ 사업 관련 창업계획서를 작성하였다고 했습니다. 이 주제를 선정한 동기와 창업계획서의 주요 내용을 말해 보세요.
  • 3학년 진로활동으로 ’윤리적 소비 교육 수업 모델을 고안하여 발표’했다고 했습니다. 지원자가 고안한 수업 모델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보세요.
  • ‘고등학생의 카페인 음료 섭취 실태 및 부작용에 대한 인식'이라는 주제를 선정하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조사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였는데요.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간단히 소개해 보세요.
  • ’ESG 경영 전략이 기업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면서 'ESG 경영과 매출의 상관관계'를 탐색했다고 했는데, 기업의 ESG 경영과 매출 상승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말해 보세요.
  • 3학년 기하 시간에 '생명공학과 기하의 상호작용'이라는 주제로 보고서를 제출했다고 했습니다. 어떤 내용의 보고서였는지 간단히 설명해 보세요.
  • 화학Ⅰ 수업시간에 사카린 합성 실험을 계획하고 진행하였다고 하는데요. 실험의 진행 방법과 도출한 실험 결과에 대해 말해 보세요.
  • 문학 시간 '동주와 백석의 낯선 작품들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고 하였는데, 지원자가 수업 시간에 소개한 작품과 그 내용이 무엇인지 간단히 말해 보세요.
  • 2학년 중국어 독해와 작문 시간에 '시경을 통해 알아보는 중국 문화’를 주제로 보고서를 작성하여 발표했다고 했습니다. 시경을 통해 알아본 중국 문화의 특징은 무엇이 있나요?
  • 미세플라스틱이 인체에 축적되는 경로와 건강 문제 등을 알아보고자 해당 주제를 탐구하였다고 했는데, 이러한 환경호르몬의 문제와 해결방안에 대해 말해 보세요.
  • 언어 파괴 현상에 대한 NIE 전공 탐구보고서를 작성해 보았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탐구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느낀 점을 간단히 말해 보세요.
  • 정책 제안 활동에서 물리교과서 역학 부문 단원을 재구성하고 전자와 전기에 대한 기본개념을 추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요. 이 주장에 대한 근거를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보세요.
  • 지원자는 좋은 영상 콘텐츠 제작에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지원자가 생각하는 좋은 영상 콘텐츠는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말해 보세요.
  • 지원자는 미디어리터러시에 관심을 갖고 탐구활동을 하였습니다. 탐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미디어리터러시란 무엇인지 말하고,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과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말해 보세요.
2023학년도
  • 독서 과목에서 주1회 NIE 감상 일기를 썼다는 기록이 있는데, 어떤 활동인지 소개해 주세요.
  • 한문2 시간에 고전과 중국의 명문장 감상을 통해 삶의 나침반과 같은 문장들을 많이 숙지하고 있다고 적혀 있는데, 몇 가지만 말해보세요
  • 3학년 자율활동 기록을 보면, 지원자는 "학급자유발표 시간에 '호르몬이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원리'에 대해 발표"했다고 했습니다. 발표한 내용을 간단히 설명해 보세요.
  • '미래 건축물은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해 갈 것인가'라는 주제로 보고서를 작성하였다고 하는데 그것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세요.
  • "크런키" 동아리 활동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을 소개해 주고, 그 활동속에서 배운점이 있다면 무엇이었나요?
  • '공중화장실의 에어컨을 훔친 공무원의 행위'가 왜 잘못된 것인지를 칸트의 의무의식과 도덕법칙을 적용하여 조목조목 비판하는 내용의 글을 작성했다고 했는데, 이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줄 수 있을까요?
  • '자유무역협정과 인류 건강의 공존'에 대해 탐구한 경험이 있습니다. 자유무역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이 활동을 통해 배우게 된 점이 무엇인지 이야기해보세요.
  • "팬데믹으로 인한 항공업계의 문제를 선정하여 문제를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한 경험이 있는데 내용을 소개하시오.
  • 과학탐구실험에서 간이발전기 제작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페러데이 원리를 설명할 수 있었는데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보세요.
  • 과학 창의력 경진 대회에서 동상을 수상했는데, 어떤 대회인지 설명을 하고, 그 대회에서 어떤 역량을 발휘했는지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세요.
  • 2학년 때 진로 독서 비평대회에서 수상을 했는데, 지원자가 비평한 도서는 무엇이고 어떠한 내용의 비평이었는지 말해 보세요.
  • 학생부의 전반적인 내용을 보면, 지원자는 비잔티움에 관심을 갖고 관련 탐구활동을 많이 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 예로, 3학년 심화영어 독해 시간 교과 세특 기록을 보면, 지원자는 ‘Byzantine historiography’를 요약해 ‘Why do we record history?’라는 탁월한 비평에세이를 작성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1) 비잔티움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2) 역사 기록을 왜 해야하는지에 대한 지원자의 비평 에세이 내용을 간단히 소개해 보세요.
  • 사람들이 먼저 찾는 따뜻한 사회복지 상담사'를 목표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하는 아동놀이교육 기관에서 한 학기동안 인턴십을 성실하고 진정성있게 진행하였다고 했는데 이러한 노력이 사회복지사가 되고자 하는 학생에게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 마케팅과 광고라는 진로선택과목 수업을 들었는데요, 이수하면서 무엇을 배우고 느꼈는지 간략히 얘기해 주세요.
2022학년도
  • 다문화교육 관련 탐구보고서를 작성한 경험이 있는데, 다문화교육에 대한 지원자의 의견을 말하시오.
  • 한국 무역구조의 특징과 문제점을 개선하는 방안을 연구한 자료를 보고 보고서를 작성한 경험이 있는데, 보고서의 내용을 간략하게 말하시오.
  • 수업시연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수업시연 과정 중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고, 이를 앞으로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지원자의 의견을 말하시오.
  • "하브루타 더불어 학습 경진대회"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하브루타를 물리교육에 접목시킨다면 학습이 어떻게 진행될 것 같은지 지원자의 의견을 말하시오.
  • 고전과 윤리 시간에 "이이의 「격몽요결」을 바탕으로 진정한 공부의 의미에 대해 발표"한 경험이 있는데 그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 2학년 경제 시간에 "뉴메릭 마케팅과 이로 인한 경제적 효과"에 대해 탐구 보고서를 작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탐구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 여행지리 시간에 "게임으로 보는 경제 이야기"라는 본인만의 책 만들기를 성실히 하였다고 했습니다. 지원자가 만든 책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 과학탐구실험 시간에 "문화재 보존 및 복원 작업에 이용되는 화학 반응"에 대해 조사하고 결과를 발표했는데 그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 과학과제연구시간에 작성한 "한지섬유와 천연염료에 관한 연구보고서"의 주제 선정의 이유와 그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 보건의료 간호활동 동아리를 꾸준히 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가장 보람 있었던 사례를 들어 느낀 점을 말하시오.
  • 확률과 통계 시간에 "게임 속 확률" 이라는 주제탐구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했는데 그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 경제 수학 시간에 "미술과 디자인의 발전에 수학이 미친 영향"에 대해 조사한 내용을 간단하게 말하시오.
  • "인공신경망에 대하여 배운 뒤 인공지능기반 하드웨어에 대한 호기심"이 생겼다고하는데 그 이후 탐구한 내용이 있다면 소개하시오.
  • 진로활동 중 "아두이노를 이용해 로봇을 제어하는 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데, 어떤 과정으로 활동이 진행되었는지 설명하고, 지원자가 기여한 부분이 있다면 말하시오.
  • 동아리활동으로 "신소재와 에너지에 관련된 법률을 발표"하였는데 그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 생활과 과학 수업시간에 "병충해와 예방법을 주제로 발표하였다"고 하는데 그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 동물에 대한 독서활동이 다양한데, 지원자가 생각하는 동물의 가치, 그 중에서도 가축의 가치에 대하여 간단하게 말하시오.
  • "커피와 커피 찌꺼기가 초파리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탐구한 경험이 있는데, 탐구한 내용과 배운 점을 간단하게 말하시오.

실기고사 기출문제

TOP